Department of Vocational Education and Workforce Development 산업교육핵심인재 육성 및 인력개발 연구를 선도합니다.

정진철 교수 연구실

Vince(Vocational Instruction N Competency Evaluation)와 함께하는 학습공동체

주요연구분야

  • 산업인력개발평가
  • 산업인력개발교재연구
  • 산업인력개발사
  • 농업교육・컨설팅
  • 직업기초능력평가
  • 직업교육・훈련 평가
  • 역량 진단 및 평가
  • 자격연구

 주요 연구 실적(최근 5년)

   1) 프로젝트

  • 도농교육교류 활성화 방안 . (2022).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.
  • 청년도전 지원사업 프로그램 개발 . (2021). 한국고용정보원.
  • 청년농업인 4-H 활동 유입 전략개발 용역. (2021). 농촌진흥청.
  • NCS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Ⅰ. (2021). 교육부.
  • 서울 특성화 고등학교 미래농업 관련학과 및 학교 신설 방안 연구. (2021). 서울특별시교육청.
  • 민간주도 4-H 운동 활성화 방안 수립. (2020). 농촌진흥청.
  • 대학생 진로교육 체계 및 역량 개발 지원방안 연구. (2020). 교육부.
  • 4차 산업혁명 선도훈련 프로젝트 실습평가 체계 개발 연구. (2019). 직업능력심사평가원.
  • 의료통역 전문교육 표준 학습목표 개발 연구. (2019).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.
  • 2019년 의료통역사 직무분석 연구. (2019).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.
  • 스마트팜 등 미래농업기술 저변확대를 위한 청소년 의식조사 연구. (2019). 농촌진흥청.
  • 직업능력개발훈련 모니터링 사업 성과평가. (2014-2018). 한국산업인력공단.
  • 융복합학과 계열 분류를 위한 기준 수립 연구. (2018). 한국대학교육협의회.
  • 경기도민 평생교육 종단연구Ⅰ: 기초설계 연구. (2018).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.
  •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훈련직종 개발(2차년도) 연구. (2018). 한국폴리텍대학.
  • 청년취업진로지도 및 전달체계 확충을 위한 정책방안. (2018). 고용노동부.
  •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 법정 의무교육 현황 전수조사 연구. (2018). 한국산업인력공단.
  • 고등교육기관 교육편제단위 표준분류체계 개정 프로세스 수립 연구. (2017). 한국대학교육협의회.
  • 고성과 고품질 직업훈련 개편 대비 모니터링체계 개선 연구. (2017). 한국산업인력공단.
  • 2017년 귀농귀촌 교육체계 개편사업. (2017).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.

  2) 연구실적(국내)

  • 정진철, 양인준, 김민희, 구장회, 이선우, 고재성, 김태환. (2022). 청년층 대상 노동시장 진출 지원 프로그램의 영역별 중요도 분석. 직업교육연구, 41(3), 1-29.
  • 정진철, 양인준, 김민희, 구장회, 이선우, 고재성, 김태환. (2022). 구직준비도에 기초한 구직단념청년의 유형화 및 주요 특성.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, 54(2), 23-50.
  • 정진철, 양인준, 고재성. (2022). 청년층 대상 국가 재정 지원 정책 사업의 단기성과 분석. 진로교육연구, 35(1), 57-79.
  • 서예린, 정진철. (2021). 제조업 생산직근로자의 스킬형성 유형과 인적자본, 학습경험 및 직무경험 특성의 관계. 직업과 자격 연구, 10(4), 77-106.
  • 양인준, 정진철. (2021). 대졸 청년층의 인턴 활동 경험에 따른 노동시장 성과분석. 기업교육과인재연구, 23(4), 1-34.
  • 정철영, 정진철, 서우석, 이현민, 이승엽, 이영광, 양인준. (2021).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직무모형 개발. 진로교육연구, 34(4), 1-21.
  • 양인준, 정진철. (2021). 기업체 근로자의 적응수행 선행변인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통합모형 개발. 기업교육과인재연구, 23(3), 101-126.
  • 정진철, 이현민, 이영광, 양인준, 이승엽. (2021).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학부모 진로교육 내용체계 개발.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, 53(3), 29-50.
  • 양인준, 정진철. (2021). 대기업 영업·마케팅 직무 근로자의 혁신행동과 경력개발지원, 자기주도성 및 다중몰입의 구조적 관계. HRD연구, 23(3), 181-216.
  • 정진철, 양인준, 이영광, 임소현. (2021). 중등 일반교원의 진로교육 직무 및 교육요구도 분석. 직업능력개발연구, 24(2), 123-150.
  • 정진철, 홍성표, 박보람. (2020). 청년센터 운영 메커니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. 직업과 자격 연구, 9(4), 61-89. 
  • 양인준, 정진철, 김채린. (2020). 기업체 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과 선행변인에 대한 메타분석. 경영교육연구, 35(6), 473-508. 
  • 양인준, 정진철. (2020). 국내·외 근로자의 조직사회화 연구동향 분석. 경영컨설팅연구, 20(4), 81-94. 
  • 정진철, 임소현, 서우석, 박보람, 이영광, 김채린. (2020). 주도 주체에 따른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유형화 연구.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, 52(3), 49-77.
  • 정진철, 홍성표, 최혜빈. (2020).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미래 농업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분석 : 4H 활동 경험의 차이를 중심으로.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, 52(3), 1-23. 
  • 양인준, 정진철. (2020). 기업규모에 따른 조직구성원의 혁신적 조직문화, 조직커뮤니케이션 및 교육훈련효과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: 조직의 인적자원중시가치의 조절효과. 경영컨설팅연구, 20(3), 83-97.
  • 양인준, 정진철. (2020). 기업체 근로자의 관계지향 문화와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직무만족과 조직신뢰의 매개효과. 기업교육과인재연구, 22(2), 179-211. 
  • 정진철, 박보람, 홍성표. (2020). 다차원척도법을 활용한 청년 고용서비스 기관 포지셔닝 연구. 직업과 자격 연구, 9(1), 165-189.
  • 양인준, 정진철, 최혜빈. (2020). 기업체 근로자의 학습조직과 결과변인에 대한 메타분석. 기업교육과인재연구, 22(1), 1-32.
  • 양인준, 정진철, 김채린. (2020). 국내 기업체 근로자가 인식한 직무스트레스와 관련 변인에 대한 메타분석. 역량개발학습연구, 15(1), 1-33. 
  • 정진철, 김재호, 남중수, 이현민, 정성지, 이영광. (2019). AHP 기법을 활용한 진로체험기관 인증지표 개발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9(16), 765-785. 
  • 정진철, 황영훈, 홍성표, 박진경, 양인준, 유현주. (2019). 농어촌 고등학교 교사의 혁신적 업무수행과 관련 변인.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, 51(1), 1-27. 
  • 김정희, 정진철, 이현민. (2018). 호주 TEQSA와 홍콩 HKCAAVQ의 고등교육기관 평가인증 사례분석. 비교교육연구, 28(3), 49-75.
  • 김남경, 정진철. (2018). 초등학생 직업가치관 측정도구 개발. 한국실과교육학회지, 13(1), 111-141.
  • 정진철, 김재호, 남중수, 임소현, 정성지, 조홍용. (2017). DACUM 방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직무분석 연구.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, 17(22), 957-978.
  • 정진철, 김재호, 방재현, 남중수, 정지은, 이현민, 임소현. (2017). 초등학교 진로전담교사 도입에 따른 초등 진로교육의 방향성 탐색. 실과교육연구, 23(4), 143-164.
  • 김정희, 주동범, 정일환, 정진철, 권동택, 최창범, 이현민. (2017). 영미·일 대학 갭이어 사례 및 시사점 분석. 비교교육연구, 27(4), 155-186.
  • 정철영, 정진철, 이종범, 남중수, 정지은, 임소현. (2017). 교원양성기관의 진로교육 교육과정 내용분석. 진로교육연구, 30(3), 151-171.
  • 류지은, 정진철. (2017). 청소년 진로타협에 관한 통합적 문헌고찰과 실천적 함의. 진로교육연구, 30(3), 25-48.
  • 최지원, 정진철. (2017). 청년층의 경력 유형 연구: 외환위기 당시 및 이후 코호트의 비교. 직업능력개발연구, 20(2), 25-60.
  • Jiwon Choi, Jinchul Jeong. (2017). A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Growth Trajectory Patterns of Investment in HRD, Predictors of Investment in HRD,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.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, 49(2), 33-62.
  • 김정희, 정일환, 정진철, 주동범, 박세훈, 권동택, 강낙원, 이현민. (2017). 대학생의 교내 진로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. 49(2), 63-88.
  • 류지은, 정진철. (2017). 국내 청소년의 직업포부 수준 영향요인에 대한 메타분석. 직업능력개발연구, 20(1), 27-56.

  3)  연구실적(국외)

  • Jeong, J. C., Hong, S. P., & Choi, H. B. (2021). Moderated mediating effects of 4-H experience on adolescents' agricultural career variables.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Extention, 27(2), 193-210.
  • Ryu, J. E., & Jeong, J. C. (2021). Career Compromise Types Among University Graduates During the School-to-Work Transition.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, 69(1), 19-33.

 졸업 후 진로 현황

  • 학계: 한국폴리텍대학교, 한성대학교, 가톨릭대학교, 한국산업기술대학교
  • 공공: 대한상공회의소, 한국고용정보원, 한국직업능력연구원,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, 서초경찰서, 한국대학교육협의회, 한국국제협력단(KOICA), 서울시50플러스재단, 한국고용노동교육원, 국가평생교육진흥원
  • 민간: 현대자동차, 현대건설

 연구실 생활 사진


contact

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,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200동 2110호
02-880-4719

TOP